과기대포털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회원가입 | 로그인
졸업생 한마디
 진로현황 졸업생 한마디
전윤수 (2018년 2월 졸업, (현) 현대엔지비 재직)
1. 데이터사이언스 석사과정의 장점
제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되기까지 학과의 많은 도움이 있었습니다. 먼저, 협업하는 학과 분위기 덕분에 다양한 분석 기회가 소속 연구실에 한정되지 않고 열정 있는 학생들에게 언제나 열려 있었습니다. 그중 저는 기술경영전공 교수님과 기술정보분석을 수행하게 되어 해당 분야에 지원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협력하는 학과 분위기 외에도 교과과정 역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비정형 데이터 분석, 네트워크 분석 등과 같은 특화된 분석기법, 일반적인 지도/비지도 학습 관련 분석기법을 심도 깊게 학습할 수 있었고, 실제 분석 프로젝트를 스스로 수행하면서 데이터를 다루는 시야를 키울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sql과 nosql 관련 언어 및 오픈소스에 대해 배울 수 있어 데이터 엔지니어적 능력도 갖춘 분석가로 저를 어필 할 수 있었습니다. 본교의 데이터사이언스학과는 데이터사이언티스트가 갖춰야 할 지식이 잘 반영되어 교과과정이 구축되어 있고 또 다양한 전공의 교수님들이 계시기 때문에 여러 데이터 분석 경험을 접해 볼 수 있는 기회도 열려 있습니다. 이렇듯 본 학과는 '전문성'과 '다양성'을 두루 갖추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사이언티스트를 꿈꾸는 학생들 누구나 좋은 선택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2. 취업 과정 및 직장 생활
현재 저는 현대엔지비에서 기술 문헌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량적 기술 로드맵을 제안하는 업무를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데이터기반 기술기획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세부적으로 갈 수 있는 길은 매우 다양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주로 다루는 데이터의 특성,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행하는 주 업무에 따라 매우 다양합니다. 그러나 학생 입장에서 이 모든 분야 각각에 대해 제대로 알고 처음부터 길을 정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학과 모든 교수님들은 학생들이 연구 관련 지도를 원하면 항상 열린 마음으로 반겨주시고 정성을 다해 지도해 주시기 때문에 연구뿐만 아니라 취업 과정에서도 많은 조언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조현진 (2018년 8월 졸업, (현) 우리은행 재직)
1. 데이터사이언스 석사과정의 장점
처음 대학원에 진학했을 당시에는 저는 코딩을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던 상태였습니다. 비전공자로서의 어려움과 부담감을 안고 시작했으나, 2년 동안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에서 제공하는 특화된 커리큘럼을 충실히 이수하고 프로젝트, 공모전 경험을 다양하게 겪으면서 실력이 많이 늘었습니다. 또한 선배, 동기들이 여러 방면으로 많은 도움을 주어 함께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2. 취업 과정 및 직장 생활
저는 금융권 취업이 목적이었습니다. 대학원에서 배웠던 데이터 마이닝, 딥러닝과 기술경영 등의 지식들을 종합하여 은행에서 수익창출을 위한 데이터 분석을 하고 싶다는 것을 어필하였습니다. 단순한 아이디어만 낸 것이 아니라 대학원 과정에서 수행한 공모전 및 연구결과를 제시하면서 실질적인 데이터 분석 역량을 증명 가능했던 것이 유리했던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경제, 금융, 시사 공부를 꾸준히 하였습니다. 우리은행에 디지털 직무로 취업하여, 빅데이터, 인공지능, 블록체인을 담당하는 디지털금융부서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서성훈 (2016년 2월 졸업, (현) 한국남부발전 재직)
1. 데이터사이언스 석사과정의 장점
우리 학과는 빅데이터 분석에 있어 실무적 적용에 매우 적합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부터, 저장, 전처리, 알고리즘 적용 및 해석, 분석 결과 적용에 이르기까지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의 전반에 대한 능력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본 전공의 커리큘럼을 성실히 배우고 익히며, 교수님들과의 프로젝트를 통해 데이터 분석을 실무에 적용해 나가는 경험을 하나씩 쌓아나간다면, 충분히 경쟁력 있는 데이터 분석가가 될 수 있다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또한 본교 데이터사이언스학과는 특정 도메인에 국한된 데이터 분석가가 아닌 산업 각 분야 적재적소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전방위적 데이터 분석가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어,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을 받아들여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2. 취업 과정 및 직장 생활
돌이켜 생각해 보면 2014년 데이터 사이언스 1기로 입학한 것은 제 인생에서 가장 잘한 결정인 것 같습니다. 당시 경영학 전공에 나이도 많은 상황에서 빅데이터 분석가의 길을 걷겠다는 결정은 큰 위험부담이 있었는데, 교과과정을 충실히 수행하면서, 그리고 회사 채용과정을 하나하나 거치면서 자신감이 많이 생겼습니다. 저는 현재 한국남부발전에서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전사 빅데이터 분석 과제를 발굴하고 발굴된 과제를 분석하여, 분석 결과를 현업에 적용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전 직장이었던 포스코 ICT에서는 철강, 에너지 분야의 빅데이터 분석 과제에 참여하였으며, 스마트팩토리와 관련하여 수집된 설비 데이터를 전처리, 분석, 해석, 적용하는 데이터 분석 전반적인 일을 하였습니다.
이재후 (2016년 2월 졸업, (현) POOQ TV 재직)
1. 데이터사이언스 석사과정의 장점
본 대학원 교과과정은 완전히 데이터 분석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실무와 연관된 부분이 많고, 이를 통해 다양한 방법론 및 분석 도구를 다룰 수 있습니다. 각자 연구실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들을 취업과 연계 시킬 수 있다는 점도 좋은 점 중 하나입니다. 또한 일반적인 산업공학과의 대학원으로 진학하면 산업공학과 관련된 수업을 주로 듣고 데이터사이언스 관련 교과목은 매우 적게 들으면서 혼자 공부해야 하는 데 반해, 저희 학교는 데이터사이언스에 특화된 학과이기 때문에 교과목 전체가 데이터사이언스에 관련되어 있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2. 취업 과정 및 직장 생활
첫 회사에서의 업무는 데이터 분석 컨설팅이었는데 많은 프로젝트 경험과 가시적인 산출물이 나왔던 점은 좋았으나, 보고서 위주의 업무 특성상 거시적인 분석 위주로 일을 했습니다. 저는 이와 달리 실제 데이터 분석 실무를 통해 전략이나 의사결정을 하길 원했기 때문에 마케팅 기획 관련 업무를 할 수 있는 곳으로 이직하였습니다. 이직한 POOQ라는 회사는 국내 OTT 시장 업계 1위이면서 지상파가 주주사인 회사로 안정성과 미래 성장성을 보고 오게 되었습니다. 현재 POOQ에서 마케팅기획팀 소속으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역할(실제는 데이터 분석가)을 맡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서비스 관련 데이터 분석 등 비즈니스 실무를 하는 팀 소속에서 지표 자동화(일일 실적, 주간 실적, 월간 실적) 및 성과를 분석하는 업무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 외에 개발팀과 협업하여 개발팀 데이터 적재부터 로그 기획, 검증, 데이터 실적 지표 자동화 등 다양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윤정환 (2018년 2월 졸업, (현) OP.GG 재직)
1. 데이터사이언스 석사과정의 장점
우리 학과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 뿐 아니라 분석의 전 과정을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습니다. 데이터 사이언스에 다양한 주제(데이터 수집, 데이터 마이닝, 데이터 시각화)중 어느 한 주제만이 아닌 문제 정의부터 결론 도출까지 데이터 분석의 전 과정을 직접 수행하면서 실질적인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특정 영역에 국한된 분석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법에 대해 배우기 때문에 데이터를 활용하는 거의 모든 영역에 걸쳐 진로를 결정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2. 취업 과정 및 직장 생활
저는 현재 게임 전적을 분석하는 회사인 "OP.GG"에서 데이터 분석가로 일하고 있습니다. OP.GG로 취업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새로운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eSports 시장은 매년 날로 성장하고 있으나, 야구나 축구처럼 전통적인 스포츠를 분석하는 것과 같은 데이터를 기반의 분석이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OP.GG에선 다양한 게임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유저들에게 즐거운 경험을 전해줄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취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하는 업무의 방향은 OP.GG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OP.GG의 웹이나 앱 내에서 조금 더 다양하고,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분석하기 위해 데이터 사이언스학과에서 배웠던 다양한 방법론들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eSports 데이터를 기반으로 프로게임단의 코칭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지표들을 설계하고 분석하는 업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민혜종 (2016년 2월 졸업, (현) 와이더플래닛 재직)
1. 데이터사이언스 석사과정의 장점
데이터사이언스학과 생활을 통해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전반적인 데이터마이닝 및 기계학습 지식들과 R, Python 등의 프로그래밍 스킬들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웹 데이터 수집, 데이터 처리, 데이터 분석 및 기계학습 방법론, 데이터 시각화뿐만 아니라 분산 시스템 같은 분석 환경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들도 익힐 수 있었습니다.

2. 취업 과정 및 직장 생활
처음 취업할 기업을 선택할 때, 다양한 분석 경험을 쌓고 많이 배울 수 있는 곳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비교적 업무 자유도가 높고 여러 가지 다양한 업무들을 진행해 볼 수 있는 중소 규모의 조직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으로 회사를 선택했습니다. 현재는 온라인 광고 플랫폼 회사인 와이더플래닛 데이터 분석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완전히 정제되지 않은 반정형 데이터들을 가공하여 분석 가능한 형태로 만들고, 다양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한 분석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전처리부터 데이터 분석, 데이터 시각화까지 학과에서 배운 전반적인 지식들을 직접 활용하고 업무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01811] 서울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학과
Copyright ©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